아프리카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이자 대륙에서 가장 큰 민주주의의 고향인 나이지리아는 며칠 안에 새로운 지도자를 선출할 예정입니다. 2020년 10월 젊은 시위대의 총격으로 진압된 #EndSARS 평화로운 시위 이후, 혁명 정신이 공중에 남아 있습니다. 이번 선거를 위해 나이지리아 젊은이들이 집단 유권자 등록을 위해 나섰으며 전체의 거의 40%를 차지했습니다. 나이지리아의 전설적인 활동가이자 음악가인 Afrobeat의 아버지인 Fela Kuti의 가장 격렬한 노래 중 하나에서 목소리를 내는 집단적 반항입니다.
1986년, Kuti는 가슴에서 No Nation의 짐승을 없애기를 기다릴 수 없었습니다. 공식 성명에 따르면 그는 불법 외화 소지 혐의로 20개월 동안 감옥에 갇혀 있었다. 그러나 그는 항상 정치적 동기로 부당하게 투옥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감옥에 있는 동안 그는 틀림없이 그의 가장 정치적인 노래가 될 노래를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Beasts of No Nation》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시 불협화음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신랄한 폭로라는 점에서 40년 동안 펠라의 가장 결정적인 앨범 중 하나로 기록될 것"이라고 오순 주립 대학의 학자인 라힘 올루와푸미니이(Raheem Oluwafunminiyi)는 썼다. "그의 세대의 어떤 아프리카 예술가도 앨범 또는 트랙 제목, 앨범 재킷의 이름을 지정하거나 기관, 정치 및 사적 인물을 조롱하기 위해 국가 및 글로벌 담론의 트렌드를 사용한 Fela보다 세계 정치에 대한 예술성, 깊은 지식 및 이해를 가지지 못했습니다."
Kuti는 나이지리아 정부가 시각적으로나 서정적으로 세계에 제시하기로 선택한 메신저가 아니 었습니다. 셔츠를 입지 않고 손에 주트(관절)를 들고 얼굴과 몸을 장식적으로 표시하는 분필을 든 펠라는 부패한 정치인과 억압적인 군사 국가 원수의 살 아래에서 꿈틀거리는 가시였으며, 그는 국가에 만연한 부패를 종식시킨다는 구실로 민주적으로 선출된 민간 정부를 폐위시켰습니다. 쿠티가 '무민족의 짐승'에서 언급한 정치인 중 한 명인 나이지리아의 현 대통령 무하마두 부하리(Muhammadu Buhari)는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후 1983년 12월부터 1985년 8월까지 나이지리아의 군사 국가 원수였습니다.
"펠라는 1986년경에 처음으로 Beasts of No Nation을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투어에서 뛰기 위해 해외로 가려고 할 때 공항에서 체포되었습니다. 국가의 통치에 대한 환멸이 널리 퍼져 있었고 부패가 여전히 만연했으며 나이지리아를 넘어 남아프리카에서 아파 르트 헤이트에 반대하는 폭력적인 시위가있었습니다. 앨범 표지조차도 이러한 불안을 보여줍니다." 쿠티가 처음으로 Beasts of No Nation을 불렀을 때 청소년이었던 나이지리아 작가 Ikhide Ikheloa는 BBC Culture에 말합니다.
Kuti는 아프리카 지도자들이 채택했다고 주장하는 식민지 및 유럽 중심적 틀을 비난하고 부패하고 억압적인 정치 주기로 인식한 것을 거부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가사를 통해 공개적으로 이것을했습니다. 그의 1977년 노래에서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라, Kuti는 "범아프리카주의의 아버지인 Kwame Nkrumah 박사는 전 세계의 모든 흑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삶의 비결은 두려움을 갖지 않는 것이다'" – 억압에 직면하여 움츠러드는 것은 그가 자신의 기술로 취할 준비가 되지 않은 자세였습니다.
부패에 대한 Kuti의 입장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습니다. 그의 부모는 식민주의와 억압에 맞서 싸운 활동가였습니다. 펠라의 아버지 이스라엘 랜섬-쿠티는 성공회 목사이자 노동 조합원이었습니다. 그의 어머니인 Funmilayo Ransome-Kuti 추장은 식민 통치 하에서 나이지리아 여성의 투표권을 위해 싸운 참정권 운동가였습니다. 1960년 나이지리아 식민지 시대가 끝날 무렵, Funmilayo Ransome-Kuti는 세금 감면과 여성을 위한 더 나은 조건을 요구하기 위해 다양한 계층의 나이지리아 여성들을 노조화시키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들로부터 자신이 선택한 이름 인 Fela Aníkúlápó Kuti로 더 잘 알려진 Olufela Ransome-Kuti는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법을 배웠고 억압에 대한 항의와 반대의 음반을 만들었습니다. Beasts of No Nation은 펠라의 히트 음반을 만드는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 드럼, 기타, 피아노와 함께 미친 듯이 결혼한 트럼펫, 색소폰, 호른의 중독성 있고 거의 압도적인 폭발은 결국 노래가 들어가기 전에 몇 분 동안 계속됩니다. 그런 다음 도구는 Fela가 기소하는 말장난 풍자(이 경우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통령 PW Bota의 인용문)를 위한 길을 만듭니다.
"이 봉기는 우리 안에 있는 짐승을 끌어낼 것입니다!" Fela는 자신을 사로잡고 있는 모든 것의 엑소시즘을 겪고 있는 홀린 사람을 떠올리게 하는 춤 자세로 몸을 비틀면서 비명을 지릅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가 탈출하거나 스스로 반응하는 것을 막을 수 없는 일종의 초자연적 소유물이었습니다 – 반복적인 체포, 또는 군대가 77세의 어머니를 집 2층 창문에서 던져 부상을 입혀 14개월 후 사망에 이르게 한 것은 그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그가 녹음과 공연이 끝날 때 이해할 수 없는 주문과 같은 성가를 경련적으로 비명을 지르게 했는데, 이는 그가 실제 가사에 넣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음악적 에너지가 그에게 있었기 때문이거나 창조적인 방출의 순간에 더 이상 통제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Botha를 교묘하게 인용하는 것 외에도 Fela는 노래의 다른 부분에서 다른 지도자가 인간의 피부를 입은 동물에 불과하다고 지적합니다: "그가 입는 동물 그는 agbada"와 노래가 끝날 때 노래하는 "그가 양복을 입힌 동물 오". 양복은 노래에 언급된 백인 지도자들을 상징하는 반면, 아그바다는 6야드가 넘는 의복과 사치스럽게 큰 사제 예복처럼 착용자 위에 커튼으로 만든 요루바 복장을 선호하게 된 나이지리아 지도자들을 상징했습니다. 노래를 마무리하기 전에 그는 부하리, 보타, 레이건, 대처와 같은 시대의 정치 지도자를 지명합니다.
"펠라는 반짝이는 해체적인 스파이크를 어김없이 은폐하는이 매력적인 보행자를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Tejumola Olaniyan은 Arrest The Music!: Fela와 그의 반란군 예술과 정치에서 씁니다. "그것으로 [펠라]는 연속적인 나이지리아 정부의 모든 애완 동물과 잘 수 놓은 외교 정책 약속을 구두로 애무하고 완전히 구멍을 뚫어 사람들에게 우스꽝스럽게 보이게합니다." Kuti는 계속해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 르트 헤이트 정권에 직면하여 유엔이 활동하지 않은 것에 대해 비판하면서 회원국의 투표권의 불균형은 결코 "단결"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 세계적인 외침은 그의 청중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입술과 악기에서 나오는 것은 무엇이든 잘 받아 들여졌습니다. 그는 오늘날의 소셜 미디어와 같은 영향력을 가졌습니다. 그는 강력한 의사 소통 자였으며 통치자들은 그것을 알고있었습니다. 그는 말 그대로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 사이에서 사람들의 사람이었습니다." 라고 Ikheloa는 말합니다. "Fela의 노래에는 연주할 때마다 모든 사람과 공감하는 혁명적인 열정이 있었습니다. 그의 노래는 특히 오늘날 나이지리아에서 상록수로 남아 있으며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목소리의 힘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위대한 범아프리카주의자였습니다."
"아프로비트의 아버지"로서의 쿠티의 자리는 그가 그 단어를 만들었다는 이유만으로 그에게 건네진 것이 아닙니다. 그는 땀, 피, 엄격한 연습, 감옥 시간으로 자신의 자리를 얻었습니다. 약 200명 이상의 체포를 통해 그의 팬들인 나이지리아 대중은 그를 충실히 기다렸습니다. Kuti는 Afrobeat이 세계적인 센세이션이 될 때까지 20년 넘게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Afrobeat의 아버지입니다. 그는 자신의 자리와 칭호를 얻었습니다.
의식, 정치, 색소폰, 드럼, 영성, 섹슈얼리티, 행동주의, 진정성, 아프리카다움, 가족, 음악의 융합 등 청사진 없이 무에서 시작한 것은 쿠티의 아들 페미와 가수의 제자인 라그바자 및 수많은 다른 사람들의 보호 하에 수년에 걸쳐 음향 형태의 변화를 거쳐 오늘날 세계가 알고 즐기는 아프로비트(서아프리카에서 나오는 소리의 융합)를 탄생시켰습니다.
음악적 성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영적인 힘을 가진 오디오의 은총)에서 현대 아프리카 음악가들은 오리지널 쿠티 레코드를 집어 들고 Afrobeats 트랙에서 샘플링합니다. 세대를 초월한 이러한 레코드의 결합은 30년 전 Kuti의 노래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관련성이 있는 사운드를 생성합니다. Kuti의 Afrobeat 음악을 샘플링하는 Afrobeats 노래에서 오늘날 청취자는 정치적으로 의식하면서 춤을 출 수있는 곡을 찾습니다. 그들은 또한 기다림이 끝난 것처럼 느끼면서 극복 당하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Kuti의 배짱 있는 노래가 전 세계 무대를 소유한 지 몇 년이 지난 지금, 그날의 정치를 외치는 음악가의 외로운 목소리를 듣고 싶은 갈증은 여전히 그에게서 해소되고 있습니다.
댓글